본문 바로가기

Snap/추천출사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황토마루 옥상정원/경복궁 경치 좋은 곳/태극기 길/광복70주년/3.1절 가볼만 한 곳/캐논5D/17-40]

반응형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3.1 삼일절 가볼만 곳



과거를 묻고 현재를 풀다....

세종로에서 광화문까지 많이 들리면서 왜 여기를 그냥 지나친건지 이제서야 둘러보게 되었네요

언뜻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광화문 광장이 활성화 되고 나서는 길을 따라 경복궁까지 걷는다거나 관심을 두지 않던 장소였는데

이전부터 경복궁 경치를 보기 좋은 옥상정원이 개방되어 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고 겸사겸사 들려봤는데 박물관 자체로도 훌륭한 장소인것 같습니다.


▲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가는 길


  • 개장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수요일,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야간개장)
  • 입장시간 :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가능
  • 휴관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무료 관람 (문의처 : 02-3703-9200)



위치상으로는 경복궁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 경복궁 야간개장이나 경복궁의 풍경 조망이 좋은 황토마루 옥상정원(8F)이 있는데

황토마루의 유래를 찾아봤더니 예전 지명에서 따온 것이더군요!!



▲ 황토마루 옥상정원 (대한민국 역사발물관 8층)


종로구 세종로동 · 태평로1가동 · 신문로1가동 · 종로1가동에 걸쳐 있던 마을로서,

지금의 세종로네거리 일대가 황토가 많은 야트막한 고개로 되어 있어 황토마루라 하고,

이 고개 부근의 마을 이름의 유래가 되었다. 황토마룻골 · 황토현이라고도 하였다. → 세종로 [법정동]



▲ 태극기의 변화


3.1절을 맞이하여 태극기 달기 캠페인으로 광화문과 세종로 일대의 도로와 빌딩에서도 대형 태극기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한국관광공사에서 관광명소로 꼽고 있는 경복궁 주변에 광복70주년을 맞이하여 경복궁을 둘러싼 '태극기 길'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전시된 예전의 태극기의 보습과 변화된 태극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6.25 전쟁을 보도한 잡지 LIFE (1950.7.31)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이 개인적이로 무척이나 좋았던 점이 근현대사의 다양한 역사적 자료들과 볼거리가 알차게 준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고대사의 자료를 보면서 느끼는 부분에 비해 불과 현재를 살아가는 아버지세대,할아버지세대 정도의 시간만 거슬러 올라간다면

충분히 공감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자료들이라는 점에서 자녀나 부모님들과 들려본다면 서로 이야기거리가 많아 질 것 같습니다.



▲ 선데이서울

1968부터 창간해 1991까지 나왔던 잡지로서, 대한민국 최초의 오락잡지이다.

강렬한 컬러사진과 광고로 유명했다. 라면이 10원, 짜장면이 50원이던 1968년에 선데이 서울은 20원이었다. 1991년엔 1500원이었다.


레전드 잡지줘?ㅎㅎ 선데이서울, 저도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애기는 많이 들었던~

요즘은 컴퓨터나 인터넷으로 많은 컨텐츠를 보고 공유하는 부분에서 이런 잡지나 월간,일간 서적에 대한 향수도 불러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 동아전과,표준전과,동명전과


이 전과들은 저도 열심히 봤던 책들입니다 ㅋㅋ 저중에 저는 동아전과로 ~!

같은 층에 전시된 수학의 정석!! 영어 맨투맨 교재,성문종합영어~ 아빠나 엄마가 학교 다닐땐 전부 저걸로 공부했어~ㅎㅎ

전시된 자료로 공부를 했다고 생각하니 옛날사람의 향기가 난다 생각중



▲ 가족계획


" 하나씩만 낳아도 삼천리는 초만원 "  아 라임이 딱딱 드러맞아 ㅋㅋ

내일이면 늦으리 막아보자 인구폭발!! 공산당도 아니고 ㅎㅎ


 지금은 예전보다 자녀가 많으면 둘,셋 그리고 한명인 가구들이 대부분이고 혼자사는 분들도 많은데 반해

가족계획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포스터까지 동원한 시절도 있었네요~


이에따라 현실적인 대안이 등장합니다~!!


▲ 아들,딸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기르자


둘낳기 운동 !! 가만히 생각해보니 저도 동생이랑 형제라서 두명인데 혹시?

둘낳기 운동의 수혜자(?)일지도 모르겠네요



▲ 경제개발 5개년계획 도료


대한민국의 현재 모습이 있기 까지 한 획을 그은 경제개발계획~!!



▲ 1960-1980년대 반공의 사회상


시기상으로 오른쪽 끝 시대에 태어나서 체감하기는 조금 어려웠던 반공방첩 표어들이지만

고등학교때는 교련을 배웠고 ㄷㄷ 전역하고 민방위 훈련에는 나가고 있네요



  ▲ 간첩식별법(?)


우스깡 스러운 포스터가 왠지 눈에 쏙쏙들어옵니다.

지금은 지정도로 반공인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적어도 '주적개념'정도는 자녀들에게 심어줄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남북이 왜 대치를 하고 있으며 현 시점에 대한민국 남자로 태어나면 왜 꼭 군대를 가야하냐는 부분들입니다.


▲ 문화산업


예전이라고 하기에는 불과 10여년 전에만 해도 많지는 않아도 이렇게 영화 포스터를 직접 그려서 영화 홍보를 하던 영화관이 있었던 것 같은데

서편제(1993년작) 포스터를 보니 문득 그생각이 떠오르네요~

   



▲ 산업의 역군들이 만들어낸 수출품들





▲ 현대차 포니

컬러가 아주 이쁘네요 ㅎㅎ

예전 자동차 뒤에는 저렇게 오토매틱이라고 왜 붙여둔건지 수동기어보다 고급이다는 점을 어필하는 건지도 ~



사진은 몇몇 장들만 담았는데 다가오는 3.1절에 자녀와 함께 방문해보면 정말 많은 대화와 이야기들이 만들어 질 수 있는

대한민국역사발물관

아참 그리고 빼놓을 뻔 했네요 안돼

황토마루 옥상정원 (대한민국 역사발물관 8층)에서 보는 경복궁의 탁 트인 풍경과 조망 최곱니다~!! 왜 여태 몰랐을까;;


▲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황토마루 옥상정원에서 본 경복궁 (17-40MM)


광화문을 필두로 근정전,경회루 멀리는 청와대의 모습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황토마루옥상정원 입니다.


광화문 광장 / 세종로 전경


좌측에는 이렇게 세종로의 모습도 한눈에 들어옵니다.



▲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황토마루 옥상정원에서 본 경복궁 (100미리)


햇빛을 받고있는 청와대 가을이나 계절의 색을 느낄 수 있는 시기에 경복궁을 들린다면 여기에서 사진을 담아보는게 아주 좋을 듯 합니다.


▲ 경복궁 수문장 교대의식


100미리 렌즈(캐논백마)로 담아서 그런지 배경이 압축되서 실제로는 꽤 걸어서 움직여야 하는 동선인데 바로 앞에 있는 듯한 인상을 주네요.


▲ 경복궁 전경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서 빛이나는 경복궁 기와의 모습이 참 아름답습니다.


'기-승-전-경복궁' 으로 포스팅이 마무리가 될 뻔;;

다가오는 3.1절(삼일절), 꼭 삼일절이 아니라도 자녀들과 나들이코스로 방문하면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경복궁의 아름다운 풍경은 덤 ! @,@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 과거를 묻고 현재를 풀다 "

캐논 5D / 17-40 / 백마


반응형
Today : / Total :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