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ap/추천출사지

서울 숭례문/남대문 둘러보기/사진찍기 좋은 출사지

반응형


서울 숭례문 [ Sungnyemun Gate, -崇禮門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 숭례문 [Sungnyemun Gate, -崇禮門] (두산백과)

- 남대문 둘러보기-



정면 5칸, 측면 2칸, 중층(重層)의 우진각지붕 다포(多包)집이다. 서울 도성의 남쪽 정문이라서 통칭 남대문(南大門)이라고 불린다.

1395년(태조 4)에 짓기 시작하여 1398년(태조 7)에 완성되었고, 1447년(세종 29)에 개축하였다. 그러나 1961∼1963년에 있었던 해체,

수리에 의한 조사에서 1479년(성종 10)에도 비교적 대규모의 보수공사가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

이 문은 중앙부에 홍예문(虹蜺門)을 낸 거대한 석축기단 위에 섰으며, 현존하는 한국 성문 건물로서는 가장 규모가 크다. 석축 윗면에는 주위에 높이 1.17m의 벽돌로 된 여장(女墻)을 돌려 동·서 양쪽에 협문(夾門)을 열었고, 건물의 외주(外周) 바닥에는 판석(板石)을 깔았다.

건물 내부의 아래층 바닥은 홍예 윗면인 중앙간(中央間)만을 우물마루로 하고 나머지는 흙바닥이다. 지붕은 위·아래층이 모두 겹처마로 사래 끝에는 토수(吐首)를 달고 추녀마루에는 잡상(雜像)과 용머리[龍頭], 그리고 용마루 양가에는 독수리머리를 올렸다.

이 건물은 특수한 목적을 가진 성문이기 때문에 천장을 가설할 필요가 없어 연등천장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것은 이 건물의 지붕 형태가 어느 시기에 변경된 것인지 뚜렷하지 않으나 당초에는 평양 대동문 또는 개성 남대문과 같은 팔작지붕이었다는 것이 해체, 수리 때의 조사에서 드러났다.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지정되었다. 현존하는 서울의 목조건물(木造建物) 중 가장 오래된 건물로, 2008년 2월 10일에 발생한 화재로 2층 문루가 소실되고 1층 문루 일부가 불에 탔다. 홍예문과 석축은 남았다.

화 재 이후 수습 작업 및 복구를 위한 각종 연구를 진행한 후 2010년 2월 착공식을 거행하고 복구 작업을 시작하였다. 복구 작업은 역사적 고증을 토대로 전통 방식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기존의 것에서 살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살리고, 그 위에 불탄 부분을 재현하였다. 전통 기와를 올리고, 일제 시대에 일본에 의해 변형된 부분들을 다시 되돌려 놓는 데 주력했다. 이로써 숭례문은 약 3년의 복구 공사를 거친 뒤 2013년 5월 4일 복구 기념식을 거행하고 시민에게 공개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 숭례문 [Sungnyemun Gate, -崇禮門] (두산백과)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야경도 찍고 날씨가 너무 좋아서 지나던 길에 숭례문 주경을 몇장 담아봤습니다.


최근들어 가장 날씨가 좋은 날이 아니었나 생각이 될 정도로 청명하고 깨끗한 하늘과 공기가 느껴집니다 !!슈퍼맨




야경사진들 이전 포스팅 (http://shutterdodem2.tistory.com/283)에 서는 출입금지 시간이라 앞쪽까지만 갔었는데 바로 근처까지 가서 숭례문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숭례문 앞에서 서울역 방향을 바라보고 ~

뒤쪽에서도 몇장

구름이 손에 잡힐듯 정말 가까이 보이네요 :)





광합성(?)중인 빌딩과 숭례문으로 빛내림이 내려오는 장면입니다





서울에 살면서 이렇게 쨍한날은 정말 풍경사진 찍기 좋은날입니다. 시정거리가 25키로까지 나오는 날이었고 구름도 뭉게뭉게 떠다니구요 ㅎㅎ

국보1호 숭례문 / 남대문


캐논 5D / EF24MM F2.8


반응형
Today : / Total : / Yesterday :